배틀그라운드 같은 고사양 게임을 할 때 일시적으로 다운되거나 하드 한 그래픽 작업을 할 때 컴퓨터가 느려진다면, CPU 과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CPU를 오버클러킹 했다면, 온도를 살피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CPU 쿨링에 문제가 생겨서 값비싼 CPU를 태워버리는 사태는 누구도 바라지 않을 것입니다. CPU 온도 관련 정보를 찾으려면, 시스템의 BIOS로 들어가면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단순 센서 정보를 찾는 데 너무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다행히 CPU의 온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 많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CPU 온도를 확인하는 방법
가장 빠르고 쉽게 CPU 온도를 점검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코어 템프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무료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설치 과정에서 다른프로그램설치를 해제하지 않으면 블로트 웨어를 다수 설치해 버려서 귀찮아질 수 있느니 설치 시 꼭 주의하셔서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마세요. 설치하고 나면, 코어 템프를 실행해 현재 CPU 온도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시스템 트레이에서 숨겨진 아이콘을 찾아 클릭하면 코어별 온도도 볼 수 있습니다.
코어 템프의 설정 메뉴를 통해 시스템 트레이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정보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설정은 현재 CPU가 과열되었는지 예상대로 동작하고 있는지를 너무나도 단순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 프로그램이 코어 템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HWInfo는 PC 하드웨어의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모니터링 툴입니다. 이 툴을 센서 전용 모드로 실행하면, CPU 섹션에서 현재 온도와 다른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ZXT의 CAM 소프트웨어도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인기 프로그램입니다. 세련된 인터페이스는 한눈에 관련 정보를 읽을 수 있으며, CPU는 물론, 그래픽 카드, 메모리, 스토리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함께 제공합니다. 게이머를 위한 게임 내 FPS 오버레이 기능과 오버클러킹 툴을 제공하며, 모바일 앱으로 원격에서 PC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은 파란 글씨를 클릭하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게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CPU에 가장 알맞은 온도는?
CPU가 견딜 수 있는 최고 온도는 CPU마다 다릅니다. 최고온도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CPU World 웹 사이트에서 CPU 모델로 해당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CPU의 모델 번호를 보여주기 때문에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영문사이트니 크롬 사용 시 마우스 우클릭으로 한글 번역하여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최고 온도는 CPU가 손상을 피하기 위해 동작을 중단해 버리는 지점입니다. 이 온도 가까이에 이르도록 CPU를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하드웨어 수명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알람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CPU 온도에 관한 일반 원칙을 알고 기준점 이하로 이용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게 훨씬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60도 이하 : 아주 훌륭한 온도입니다.
* 60~70도 : 여전히 좋은 온도이지만, 약간 뜨거워졌습니다. 이 상태에서 온도가 계속 올라간다면, PC의 먼지 청소를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 70~80도 : 오버클러킹을 하지 않은 이상, 바람직한 온도보다 뜨거운 상태입니다. 일반 CPU라면 팬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시스템의 공기 흐름 통로를 먼지 같은 것이 방해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80~90도 : 긴 시간 구동하기에는 너무 뜨거운 온도입니다. 팬 고장이나 쌓인 먼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오버클러킹을 했다면, 특히 전압을 조정했다면, 다시 클럭속도를 내리는 것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일부 고성능 노트북의 경우, 게임 실행 중에 80도 아래에서도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90도 이상 : 위험한 상태입니다.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랙이 심하게 발생되는 상태입니다.
CPU 온도를 낮추는 방법
만약 주기적으로 CPU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진다면, 몇 단계의 문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PC 내부를 청소합니다. 과열의 원인은 몇 년 간 쌓인 먼지나 고장 난 쿨링팬과 막힌 공기 통로일 때가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청소용 압축 공기 캔을 비싸지 않은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컴퓨터 온도 점검 시에는 팬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컴퓨터 케이스에 공기 통로가 막힌 곳은 없는지 우선 확인하기 바랍니다.
이렇게 문제가 해결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좀 더 수고로운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래 된 PC라면 CPU의 열을 방열판으로 전달하는 써멀 페이스트가 말라버린 경우가 있습니다. CPU 쿨링팬을 분리 시에는 한쪽 먼저 나사를 다 푸는 게 아니라 X자 모양으로 대각선으로 나사를 반쯤 먼저 풀고 다시 처음부터 다시 X자 순서로 나머지를 풀어주셔야 합니다. 쿨링팬을 해체 후 오래된 써멀 페이스트를 알코올이나 물티슈로 닦아내고 새로 발라주면 CPU 온도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 써멀 페이스트는 작은 주사기 형태의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고 가격은 만원 근처에서 구입해서 두고두고 사용 가능합니다. 바르는 방법은 가운데에 점을 찍듯이 조금 짜주시거나 X자 모양으로 도포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온도를 잡을 수 없다면, 현재의 냉각 방식이 CPU의 열 방출을 온전히 소화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성능 CPU에 보통 수준의 서드파티 쿨러를 장착하고 오버클러킹까지 했다면, 새 CPU 쿨러를 구매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CPU구입시 주는 AMD와 인텔의 순정 쿨러는 성능이 많이 안좋습니다. 쿨러를 교체하신다면, 좀 더 큰 방열판과 팬을 갖춘 튼튼하고 저렴한 쿨러를 찾아서 교체하시거나 크기와 가격을 조금 더 높게 잡으시면 좀 더 성능 좋은 방열판과 쿨러를 가진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 때문에 메모리 슬롯을 가릴 수 있고, 작은 케이스에는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슬림케이스보다는 미들타워 이상의 크기를 추천드립니다.
수냉 쿨러는 훨씬 높은 냉각 효과를 냅니다. 나중에 냉각수 보충이나 누수에 주의 하시면 조금 비싼 가격대이지만 냉각 효과는 확실히 좋습니다. 설치에 번거로움이 있으니 초보시면 주변에 컴퓨터를 잘하시는 분에게 부탁해서 설치하거나 아니면 조립업체에 설치를 요청하는 게 좋습니다.
'IT > 윈도우 & 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인보드 제조사 및 모델명 쉽게 확인하는 방법 (0) | 2021.06.03 |
---|---|
윈도우 파일 확장자명 확인 및 변경하는 방법 (0) | 2021.05.21 |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하는 여러가지 방법 (2) | 2021.04.26 |
윈도우10 컴퓨터 자동종료 명령어로 타이머 설정 (0) | 2021.04.12 |
브랜드 노트북, PC에서 윈도우10 HOME 버전이 아닌 PRO버전 설치 방법 (4) | 2021.04.06 |
댓글